로고

한살림 천연벽지
  • 고객상담
  • 자주하시는 질문
  • 고객상담

    자연의 순수와 어우러짐, 한살림 천연벽지

    자주하시는 질문

    자연의 순수와 어우러짐, 한살림 천연벽지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Q1. 한살림에서 천연벽지를 주문하면 시공도 같이 해주나요?

      A. 한살림과 생산자인 ㈜에덴바이오는 도배시공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이는 여타 일반벽지 제조사들도 마찬가지로 벽지 제조와 시공은 서로 다른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공을 요청하실 경우 생산자는 도배사를 연결하여 시공을 도와드리거나 사전에 대략적인 시공 견적을 안내해 드립니다.소비자가 직접 도배사를 섭외할 수도 있는데 인터넷 검색창에 지역명과 도배사(ex. 부산 도배사)를 입력하여 블로그와 인터넷카페 등에 올라와 있는 다수의 도배사 중에서 선택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2. Q2. 한살림벽지는 일반도배사가 아닌 전문도배사가 따로 있나요?

      A. 천연벽지는 일반벽지(실크벽지) 규격과 배면지가 동일하므로 시공 방법도 같습니다.

      따라서 일반벽지 시공에 충분한 기능을 갖춘 도배사라면 천연벽지
      도배도 잘할 수 있습니다.

      단, 천연벽지 시공경험이 풍부한 도배사도 있지만 경험과 기능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3. Q3. 한살림벽지 도배할 때 어떤 풀을 사용하나요?

      A. 천연벽지 도배용 풀로 가장 적합한 것은 밀가루 풀인데, 유해성은 극미하고 시공성은 양호하기 때문입니다.

      간혹, 도배에 본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드는 인테리어공사에서 목재나 금속, 플라스틱 자재를 접착할 때 사용하며 천연벽지 도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밀가루 풀 중에서도 환경부의 환경마크 인증 제품은 특히 신뢰할 만합니다.

      과립형 가루풀도 유해성은 적지만 점착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서 시공성이 떨어지고 하자 우려가 있습니다.

      초배용 부직포 부착용으로 사용하는 수용성 화학접착제는 사용량과 유해성이 제한적이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내공기질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Q4. 시공 전 방문견적을 해주시나요?

      A.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방문견적은 용이하지 않습니다.​도배는 전체 인테리어공사와 달리 전화상담만으로도 정확한 견적과 물품상담이 가능합니다.​시공 후 롤 단위로 남는 벽지는 생산지로 반품하시면 주문한 매장에서 환불해 드립니다.
    5. Q

      5. 한살림벽지는 시중에서도 구매 가능한가요? 


      A. 한살림벽지는 오직 한살림 매장에만 저렴하게 공급되는 물품입니다.    또한 한살림 조합원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유통업자들이 한살림벽지라고 하면서 판매하는 경우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생산자인 에덴바이오벽지조차도 조합원에게 직접 판매하지 못합니다.    즉, 물품결제를 한살림매장이 아닌 개별 판매업자에게 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한살림벽지가 아니므로 신중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번호 또한 1577-6773 이나 031-445-3106~7 이외는 한살림벽지 실무자가 아닌 개별 판매업자 입니다.    특히 개인 휴대폰 상담인 경우 더욱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Q6. 도배 후 벽지가 남으면 반품이 되나요?

      A. 롤 단위로 남는 벽지는 반품 가능합니다.    반품은 벽지 생산지인 에덴바이오벽지(031-445-3106)에 택배 등을 이용하여 직접 보내셔야 합니다.    한살림매장에서는 벽지 반품을 접수하지 않습니다.    생산지로부터 도배사를 소개받은 경우는 도배사가 생산지에 반품을 접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지에서는 물품확인 후 이상이 없으면 구매(결제)하신 매장으로 환불요청서를 보내드립니다.    매장에 방문하셔서 환불 받으시면 됩니다.  
    7. Q7. 한살림 천연벽지는 종류마다 가격이 왜 다른가요?

      A. 천연벽지의 주요 재료는 종류와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자연소재이지만 함유량이 달라지고 별도의 천연소재가 첨가되면서 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주재료 함유량은 숨가득 < 쉼가득 < 한가득 순으로 높아지는데 예를 들어 쉼가득의 편백 함유량은 숨가득의 2배이고 한가득은 3배 또는 2배에 녹차, 쑥, 계피, 규조토 등이 첨가됩니다.
    8. Q8. 벽지 시공비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A. 일반적인 경우 도배사 인건비와 부자재 비용으로 이루어지지만 특별한 경우 추가되는 비용도 있습니다.

      건축연한이 오래된 주택에서 벽체의 갈라짐, 석고보드 훼손 등의 보수공사가 필요하여 추가되기도 하고

      신축 아파트에서 드레스룸, 펜트리 공간 등의 도배 확장 또는 선반 탈부착 작업 등으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9. Q9. 한살림 천연벽지는 일반벽지와 어떻게 다른가요?

      A. 실크벽지로 불리는 일반벽지의 원료는 PVC(Polyvinyl chloride)로서 첨가제인 가소제와 제조과정의 열적 변성에 의해 실내 오염물질인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와 폼알데하이드,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을 방출합니다.
      이들 물질은 새집증후군과 아토피, 비염, 천식 등 환경성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도배 후 안구(눈따가움) 및 피부 자극과 화학 냄새가 나고 화재 시 다이옥신 방출로 2차 피해를 야기합니다.

      반면, 천연벽지의 원료는 편백나무와 일라이트 등의 자연소재 그대로 제조하므로 피톤치드(삼림욕 물질)와 원적외선 방사 및 탈취 및 항균, 조습, 흡착 기능을 발휘합니다.
      이는 실내 오염물질을 저감하여 아토피와 비염 등 환경성 질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연의 향취가 쾌적한 느낌을 주고 화재 시에도 강한 절연 효과로 2차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10. Q

      10. 한살림벽지와 에덴바이오벽지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한살림벽지와 에덴바이오벽지의 제조원료 및 함유량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한살림벽지는 최근 개발품으로 패턴과 컬러에 최신 트렌드가 적용되어 더 우수한 물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와 물품번호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불가합니다.
       
      예를 들면 한살림벽지 「쉼가득 」의 경우 ​에덴바이오벽지의 「참솔벽지 」와 「소나무황토벽지」의 중간 수준입니다.
      「한가득」은 「삼림욕벽지, 계피벽지, 녹차벽지, 쑥벽지, 규조토벽지」를 모두 망라하고 있습니다.
      「숨가득」​은 「자연벽지」와 「참솔벽지」의 중간 수준의 물품입니다.
      한살림벽지는 한살림매장에서 조합원만 구매 가능하며 에덴바이오벽지는 시중 인테리어점과 온라인 판매점 등에서 누구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11. Q11. 초배지로 사용하는 부직포가 해롭지 않나요?

      A. 도배용 부직포는 주로 폴리에스테르(Polyester)성분의 합성섬유로서 의류나 마스크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인체 유해성이 없고 내구성이 좋은 소재이지만 자연분해에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체재로 종이 성분의 텍스 등이 있지만 세밀한 마감을 하지 않을 경우 시공 후 하자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